본문 바로가기

Others

막 설치해보기(Ubuntu 18.04.3 LTS)

 

Ubuntu 18.04 Bionic Beaver

 

 

우분투 리눅스 개발 환경을 구축하려 한다.

맨날 해야지 해야지 하고 하는 방법만 찾아놓고 가만있었다.

 

우분투를 말 그대로 '막 설치하기' 위해 필요한 것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.

 

1. 우분투 이미지 다운로드

- 우분투 카카오미러(http://mirror.kakao.com/ubuntu-releases)에서 받는다.

- 인터넷이 느려서 약 10분정도 걸렸다.

 

2. 부팅 이미지 만들기

- 부팅용 USB를 준비한다.

-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rufus(https://rufus.ie)로 만들자

- 앗! 여기서 내 디스크는 GPT라 GPT파티션으로 포맷한다.

- 디스크가 어떤 형식(GPT or MBR)인지 확인하고 부팅USB를 만들자!

 

3. 설치 방법 & 파티션 나누기

- 기본적으로 그냥 설치를 진행하면 되는데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.

- 나는 처음 설치 시 한국어로 설정했는데, 폴더명도 한글로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.

→ 영어로 설치 후 한국어 키보드를 추가하거나,

→ 한글로 설치했다면 영어로 변경 후 재 시작하면 폴더명을 다시 바꿀 수 있다(나도 이렇게 바꿨다).

- 리눅스는 파티션 변경이 어렵다고 해서 처음에 잘 설정해야 한다고 하는데, 막 설치하기엔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했다.

- 기본적으로 /(루트), /boot, /home, /swap 파티션을 나누는게 일반적인데 나는 [efi 파티션, /(루트) 파티션]으로만 나누었다.

→ /swap은 18.04에선 없어도 된다고 한다.

→ /boot은 나의 경우엔 UEFI를 쓰기 때문에 efi파티션을 따로 만들어줬더니 /boot/efi가 자동으로 생성되었다.

→ /home은 추후 편의를 위해 나눈다고 하는데, 업데이트가 루트와 따로 관리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고 해서 만들지 않았다.

    무엇보다 막 설치해보기에는 조금 머리가 아파서 그냥 넘겼다.

- 따라서 파티션은 [efi, /(루트)] 두 개로만 나누었다.

→ /efi : 500MB

→ /(루트): 나머지